서울에 하늘색 택시가 등장한다. 기존 주황색(꽃담황토색) 택시와 다른 점은 전기로 움직인다는 점이다.
서울시는 다음 달부터 친환경 전기택시 10대를 시범 도입한다고 29일 밝혔다.
전기택시는 초미세먼지 등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고, 엔진 대신 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진동이나 소음도 없다. 출발할 때 가속력도 좋다.
서울시가 오는 9월부터 도입할 친환경 하늘색 전기택시. 이용요금은 기존 택시와 동일하다. 서울시 제공
가장 큰 장점은 싼 연료빈다. 현재 서울 등록 택시는 총 7만2000대로 대부분 LPG를 사용한다. 전기 운행 택시는 연료비가 LPG 택시의
13%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. 하루 LPG 70ℓ를 쓴다면 택시회사가 부담하는 돈은 6만3000원(유가보조금 제외)이지만 전기 택시는
8300원으로 저렴해진다.
소비자들이 내는 이용요금은 기본 3000원, 이후 142m당 100원(시속 15㎞ 미만은 35초당 100원)으로 일반택시와 같다.
서울시는 시범 운행을 해보면서 한 번 충전했을 때 상대적으로 주행거리가 짧고 충전소가 부족한 단점들을 어떻게 개선할지 따져볼 계획이다. 또 전기택시의 유지·관리비와 운행 수입, 실제 배출가스 저감 효과도 검증한다.
시는 이번에 투입될 전기택시 10대 중 반은 시비로 구입하고 나머지는 제작사인 르노삼성자동차㈜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, 시범 운행에 참여하는 운수업체 2곳에 5대씩 지급한다. 시범사업이 끝나면 이를 1250만원 정도(새차 4150만원)에 판매할 방침이다.
소비자들이 내는 이용요금은 기본 3000원, 이후 142m당 100원(시속 15㎞ 미만은 35초당 100원)으로 일반택시와 같다.
서울시는 시범 운행을 해보면서 한 번 충전했을 때 상대적으로 주행거리가 짧고 충전소가 부족한 단점들을 어떻게 개선할지 따져볼 계획이다. 또 전기택시의 유지·관리비와 운행 수입, 실제 배출가스 저감 효과도 검증한다.
시는 이번에 투입될 전기택시 10대 중 반은 시비로 구입하고 나머지는 제작사인 르노삼성자동차㈜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, 시범 운행에 참여하는 운수업체 2곳에 5대씩 지급한다. 시범사업이 끝나면 이를 1250만원 정도(새차 4150만원)에 판매할 방침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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